로그인 회원가입 상담 및 예약안내 1544-8235
구성원이 자부심을 가진
가장 사랑받는 연세바른병원
알림공간
공지사항NOTICE
알림공간
공지사항
잘 낫지 않는 엉치통증, 원인과 치료
2019.03.27 조회 : 1334

다양한 원인 엉치통증, 


정확한 원인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엉치통증은 원인이 되는 질환은 달라도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와 양상이 비슷합니다. 허리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엉덩이 관절(고관절)이나 주변 근육에 이상이 생겨도 비슷한 부위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지 않으면 초기 치료가 비교적 쉬운데도 불구하고 증상을 방치하는 결과로 이어져 병을 키우게 될 수 있습니다.

 

 엉치통증의 다양한 원인

허리질환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등 

 고관절질환

 대퇴비구충돌증후군, 고관절와순파열, 고관절염, 석회성 활액막염 등

 엉덩이 근육문제

 엉덩이 근육이상 등

 

 

 엉치통증 원인 ① - 척추질환, 엉덩이 근육 문제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등 척추질환(좌)엉덩이 근육 문제(우)로 인한 엉치통증.
엉덩이를 지나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엉치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엉치 부위에 없던 통증이나 당기고 저리는 느낌이 생겼다면 허리질환을 먼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튀어나오거나(허리디스크) 신경통로가 좁아져(척추관협착증) 엉덩이와 다리 쪽으로 내려가는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통증이 생깁니다. 비슷한 원리로 엉덩이 근육 아래를 지나는 신경이 근육이상으로 인해 자극을 받아도 허리질환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엉치통증 원인 ② - 고관절 질환

 

 

 

 

 

 대퇴비구 충돌증후군

 고관절와순파열

 고관절염, 무혈성괴사증

 

 

✔ 대퇴비구 충돌증후군 - 대표적인 고관절질환인 대퇴비구 충돌증후군은 야구나 에어로빅, 마라톤, 자전거 타기 등에 의해 관절이 과도하게 움직여 고관절을 이루는 대퇴골과 비구가 반복적으로 충돌하여 나타납니다. 주로 걷거나 특정자세를 취할 때 툭툭 소리와 걸리는 느낌 등 가벼운 불편이 생깁니다. 통증이 심하지는 않지만 고관절염, 고관절와순파열 등 다른 심각한 고관절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 고관절와순파열 - 엉치통증을 유발하는 주요 고관절 질환으로 고관절 관절와순 파열을 꼽을 수 있습니다. 관절와순은 골반과 넙다리뼈가 연결되는 관절 주변을 둘러싸 고관절을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조직입니다. 파열이 되면 초기엔 걷거나 양반다리 등 특정 자세를 취할 때 골반이나 허벅지에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심해지면 통증으로 인해 보행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고관절염 등 - 고관절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앞서 언급한 충돌증후군, 관절와순파열 등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초기엔 걷거나 하반신을 움직일 때 사타구니에 약한 통증이 나타나지만, 심해지면 다리가 완전히 펴지지 않게 됩니다. 석회화 역시 진행되는 위치에 따라 엉치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엉치통증, 허리 질환과 고관절 질환의 특징

 

 

  

 

 

척추질환 치료에도 


낫지 않는 엉치통증,


고관절 질환 의심 

 

허리질환 치료를 충분히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엉치통증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고관절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고관절질환 역시 엉치통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고관절은 골반을 통해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하며 걷거나 달리기 같은 다리 운동을 가능하게 하는데요, 고관절 질환이 있으면 주로 엉덩이 후방 옆쪽이나 앞쪽 골반부위에 통증이 생기곤 합니다.

 

 

 

고관절 질환으로 인한 엉치통증의 특징
✔ 통증 때문에 걷기 힘들거나 양반다리 자세로 앉아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운동을 할 때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고관절로 가는 체중을 분산시키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골반부위를 손으로 짚은 채 움츠리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척추, 고관절 질환으로 인한 엉치통증의 치료

 

 허리질환이 원인일 경우 대부분 보존적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수술은 디스크 손상이 매우 심해 응급수술이 필요한 경우, 다리 마비나 대소변 장애 등 신경증상이 동반된 경우, 혹은 3개월 이상 비수술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척추 비수술치료 바로가기 (링크 클릭)
 https://www.yonseibarun.com/ver2/chukchoo/fourgen.php

 

고관절염이나 고관절와순파열 같은 질환 역시 증상이 경미한 경우 충분한 휴식과 약물치료 같은 보존적 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고관절을 이루는 각 부위에 염증이나 경미한 손상이 통증의 원인인 경우 주사치료를 통해 인대와 힘줄을 안정화시키고 염증을 줄여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 증상이 심한 경우 병변부위를 절제하거나 봉합하는 치료가(최소침습 고관절내시경) 필요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술이 정밀해져 5mm 정도의 작은 절개로도 병변부위를 확인하며 치료합니다.


 고관절 질환 엉치통증의 치료, 최소침습 고관절내시경

 

  

 

 

◆ 최소침습 고관절내시경 치료사례 – 고관절 와순파열 치료전후

 

  

 

 

 

엉치통증 치료,


꼭 명심하세요!

 

 

  

 

온라인 예약 바로가기 (링크 클릭)
https://www.yonseibarun.com/ver2/consult_reserv/reservation.php


온라인 상담 바로가기 (링크 클릭)
https://www.yonseibarun.com/ver2/consult_reserv/online.php 

이전 글 2019 설연휴 연세바른병원 진료일정 안내
다음 글 가정의달 5월, 연세바른병원 진료일정 안내 2